황순원 장편소설 『움직이는 성』에 나타난 공간연구
초록
본 연구는 황순원의 장편소설 『움직이는 성』에 나타나는 공간의 의미를 다층적으로 분석하여 작가의 현실 인식과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살펴본다. 기존 『움직이는 성』에 대한 연구는 기독교와 샤머니즘의 갈등, 정착하지 못하고 방황하는 인간들의 비극적 사랑과 구원의 문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중심으로 논의되어왔다. 하지만 이러한 평가로 인해 『움직이는 성』이 가지고 있는 현실인식과 이와 관련하여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작품의 구체적인 공간들에 대한 평가는 상대적으로 소략하게 다루어져 왔다.
황순원의 『움직이는 성』에 나타나는 공간의 양상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눠 볼 수 있다. 첫째, 추상공간의 재현과 이를 통한 현실인식의 발현이다. 1960년대 후반에 집필된 이 소설에서 중요하게 등장하는 것은 바로 도시공간이다. 치밀하게 움직이는 비가시적인 권력구조는 도시라는 공간을 생산해 내고 그 내부에 존재하는 다양한 공간들을 통해 주체의 실존적 지위를 위협하는 추상공간으로 작용한다. 『움직이는 성』에 나타나는 도시공간은 이러한 현실에 대한 작가의 의식이 명확하게 드러나고 있으며 작중 세속화된 인물들과 공간과의 관계를 통해 이를 재현해 낸다.
둘째, 배제된 공간이 가지는 ‘휴머니티’에 대한 기대이다. 변경, 혹은 접경이라고 할 수 있는 빈민촌에 대한 작가의 사유는 성호라는 인물을 통해 전달된다. 작중 빈민촌에 대한 성호의 태도는 종교와 인간에 대한 고민이 차이가 무화된 추상공간이 아닌, 생명력을 가진 인간들의 목소리가 존재하는 공간에서라야 가능함을 이야기 한다.
마지막으로 근원공간에 대한 추구이다. 이러한 근원공간에 대한 추구는 황순원이 가지고 있는 작품세계의 근간을 이루는 중요한 모티프라고 할 수 있다. 작중 인물인 준태를 통해서 드러나는 근원공간에 대한 추구는 움직이는 성에서 나타나는 공간의식이 단순히 시대를 재현하는 방식에서 그치지 않고 황순원의 작품세계를 관통하는 주제 의식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앞선 공간들이 현실에 대한 작가의 인식을 보여주는 것임과 동시에 작가가 추구하는 주제의식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임을 알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이 같은 관점에서 『움직이는 성』은 황순원이라는 작가가 가지고 있었던 현실 인식이 공간을 통해 보여주며, 동시에 작가의 오랜 주제의식 역시 ‘서정성’을 넘어 시대와 함께 변화해왔음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작품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This study set out to analyze the meanings of space in The Moving Castle, a novel by Hwang Soon-won, in a multi-layered approach and examine how they were connected to the author's perceptions of reality. There are three major patterns of space in the novel: the first one is the reproduction of abstract space and the manifestation of reality perception based on it. In this novel written in the late 1960s, urban space makes an important appearance. The invisible power structure moving in elaborate ways produces space called city and works as abstract space to threaten the existential status of a subject through various spaces inside it. In the novel, urban space reveals the author's perceptions of reality clearly and reproduces them based on relations between secularized characters in the novel and space. The second one is an expectation for “humanity” in excluded space. The character named Sang-ho conveys the author's ideas about poor villages called frontiers or borders. The last one is pursuit for origin space, which is one of the important motifs that are the base of his creative world.
From these perspectives, The Moving Castle shows Hwang's perceptions of reality through space and, at the same time, demonstrates that his long thematic consciousness also changed along with the times beyond “lyric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