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ociety Of Korean Fiction
[ Article ]
The Journal of Korean Fiction Research - Vol. 0, No. 67, pp.389-420
ISSN: 1229-3830 (Print)
Print publication date 30 Sep 2017
Received 05 Aug 2017 Reviewed 08 Sep 2017 Accepted 09 Sep 2017 Revised 18 Sep 2017
DOI: https://doi.org/10.20483/JKFR.2017.09.67.389

선우휘 소설에 나타난 연대의 성격

서세림*
*광운대학교 강사
Characteristics of Solidarity in Seonu Hwi’s Novels
Seo, Se-Rim*


Copyright Ⓒ 2017

초록

작가 선우휘의 소설은 일반적으로 ‘반공주의’나 ‘행동적 휴머니즘’ 등으로 분석되어 왔다. 이러한 인식은 1950년대 이후 한국 문학사에서 지속적으로 통용되어 온 것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반공주의와 작가 선우휘의 작품 세계에 대한 강력한 등가성 이상의 것이 다양하게 모색될 필요가 있다.

선우휘는 1957년 「불꽃」을 『문학예술』에 발표하고 이 작품으로 제2회 동인문학상까지 수상하며 전후 문단의 인기 작가로 단숨에 발돋움했다. 이후 1950년대 문단의 중요한 입지를 차지하게 된 선우휘는 전후 문학사의 중요한 일원으로 꼽힌다. 따라서 그의 정신사적 지향점을 다양하게 고찰하는 것은 한국의 전후 문단 이해에 있어서도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본고에서는 기존의 논의에서 개인주의와 공동체주의의 사이를 오갔던 선우휘의 의식 기반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와 관련해 특히 ‘연대’(solidarity)의 개념과 관련하여 집중적으로 고찰하였다. 선우휘의 작품들은 분단사회의 특수성과 월남작가로서의 고통을 함께 드러내면서, 독특한 연대 인식들을 표출한다. 이에 따라 월남민으로서의 자각이 당시 남한 사회에서 어떠한 독특한 연대 인식을 형상화하였는가를 파악하고 구체적 유형을 분석하였다

우선 강렬한 가족주의를 통한 감정적 연대의 추구와 이데올로기적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가족애와 반공주의의 관계에 대해 작가 선우휘는 자신만의 방식으로 어려움을 드러낸다. 이와 함께 선우휘가 평생 강조했던 지역주의, 즉 서북 지역 출신 평안도 사람으로서의 자각과 관련한 연대 의식이 그의 작품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를 고찰하였다. 반공주의 못지않게 지역주의의 영향력은 작가 선우휘에게 강력한 것이었다. 이때 중요한 것은 그러한 지역주의가 작동하는 방식과, 남한 사회에서의 삶의 결과가 드러낸 간극을 작가가 인식하는 태도이다. 그것은 자본을 매개로 하여 지역주의 연대의 균열 지점을 서글프게 쫓아가는 방식으로 형상화된다.

본고에서는 선우휘의 작품에 나타난 연대의 성격과 작가의식의 연관성을 밝히고, 이를 통해 다른 전후 작가들과의 차이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는 다른 작가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반공주의 및 휴머니즘을 둘러싸고 긍정적ㆍ부정적 평가가 극단적으로 나뉘어온 선우휘에 대해 이분법적 사고를 넘어선 분석의 가능성을 찾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Abstract

Novels written by a writer Seonu Hwi have been mostly analyzed as ‘anti-communism’ or ‘action humanism.’ This perception has been broadly accepted in the history of Korean literature since the 1950s, and few attempts have been made to deviate from this viewpoint. Seonu Hwi received Dongin Literary Award for his novel 「Bulggot(Flame)」 published in 1957, and instantly became a popular writer and a key figure in literature in the post-war era. A more diversified analysis of his novels would help to overcome simplistic understanding of the post-war literature

This article investigates the foundations of Seonu Hwi’s ethics that oscillated between individualism and communalism as shown in earlier discussions over his work. In particular, the focus was put on ‘solidarity.’ His writings revealed peculiarity of a divided country and his personal pain as a defector from North Korea, and as such, they express a unique sense of solidarity. This article examines how people’s self-awareness as a defector from North Korea formed unique sense of solidarity in South Korea, and analyzes specific types of such solidarity

First, the pursuit of emotional solidarity through strong familism and its relationship with ideology is examined. Seonu Hwi expressed concerns over a relationship between family affection and anti-communism in his own way. Additionally, it is examined how the writer’s lifelong emphasis on regionalism, self-awareness as someone from Northwestern part of the peninsula, and consequent sense of solidarity affected his writing. For the writer, regionalism had as much influence as anti-communism on his work. Here what is important is how the writer perceived the operating mechanism of regionalism and the chasm in the actual outcomes of living in South Korea. It is described as a sad pursuit of spots where regionalism-based solidarity cracks through the medium of capital

This article elucidates nature of solidarity shown in Seonu Hwi’s writings and its relationship to the writer’s ethics, and based on this, attempts to show differences with other post-war writers. The objective is to explore a possibility of an analysis over Seonu Hwi’s writing, beyond the prevalent dichotomous thinking, for whom both positive and negative criticisms have been extreme compared to other writers, over the writer’s anti-communism and humanism

Keywords:

Seonu Hwi, Solidarity, Anti-communism, Familism, Regionalism, Emotional Solidarity, Capital, Crack

키워드:

선우휘, 연대, 반공, 가족주의, 지역주의, 감정적 연대, 자본, 균열

Reference

    1. 자료

    • 선우휘, 『선우휘 문학선집』 1~5, 조선일보사, 1987.
    • 『사상계』, 『지성』, 『신태양』, 『신사조』.

    2. 논문

    • 강진호, 「한국 반공주의의 소설ㆍ사회학적 기능」, 『한국언어문학』 52, 한국언어문학회, 2004, 1-31면.
    • 김건우, 「월남 학병세대의 해방 후 8년-학병세대 연구를 위한 시론」, 『민족문학사연구』 57, 민족문학사학회, 2015, 301-322면.
    • 김종욱, 「선우휘 초기소설에 대한 일고찰」, 『관악어문연구』 20,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95, 313-326면.
    • 김진기, 「1950년대 소설에 나타난 파시즘 연구-선우휘 소설에 나타난 가족주의를 중심으로」, 『상허학보GU7M』 12, 상허학회, 2004, 283-312면.
    • 김진기, 「반공에 전유된 자유, 혹은 자유주의」, 『상허학보』 15, 상허학회, 2005, 157-193면.
    • 박영균, 「통일의 변증법과 민족적 연대의 원칙」, 『통일인문학』 61, 건국대학교 인문학연구원, 2015, 33-61면.
    • 방민호, 「월남문학의 세 유형-선우휘, 이호철, 최인훈의 소설을 중심으로」, 『통일과평화』 7권2호,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2015, 158-212면.
    • 서세림, 「월남작가 소설 연구-‘고향’의 의미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 서유석, 「‘연대’ 개념의 역사적 맥락과 현대적 의미」, 『시대와 철학』 제21권3호, 한국철학사상연구회, 453-483면.
    • 염무웅, 「선우휘론」, 『창작과비평』, 1967.겨울. 645-657면.
    • 이승훈, 「현대 사회에서 연대적 주체의 모색」, 『사회사상과 문화』 18권 2호, 동양사회사상학회, 2015, 199-235면.
    • 이정석, 「선우휘의 세계관과 윤리」, 『현대문학이론연구』 42, 현대문학이론학회, 2010. 215-235면.
    • 정주아, 「두 개의 국경과 이동의 딜레마-선우휘를 통해 본 월남작가의 반공주의」, 『한국현대문학연구』 37, 한국현대문학회, 2012, 247-281면.
    • 최성환, 「철학적 문제로서의 연대」, 『철학탐구』 27, 중앙대학교 중앙철학연구소, 2010, 139-164면.
    • 한수영, 「한국의 보수주의자 선우휘」, 『역사비평』, 2001.겨울. 252-273면.

    3. 단행본

    • 강대기, 『현대사회에서 공동체는 가능한가』, 아카넷, 2001.
    • 김건우, 『대한민국의 설계자들』, 느티나무책방, 2017.
    • 이득재, 『가족주의는 야만이다』, 소나무, 2001.
    • 다이애너 기틴스, 안호용ㆍ김흥주ㆍ배선희 역, 『가족은 없다-가족이데올로기의 해부』, 일신사, 1998.
    • 라이너 촐, 최성환 역, 『오늘날 연대란 무엇인가』, 한울, 2008.
    • 에밀 뒤르케임, 민문홍 역, 『사회분업론』, 아카넷, 2015.
    • 테오도르 아도르노, 김유동 역, 『미니마 모랄리아』, 도서출판 길,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