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ociety Of Korean Fiction

The Society Of Korean Fiction

Journal Archive

The Journal of Korean Fiction Research - No. 79

[ Article ]
The Journal of Korean Fiction Research - Vol. 0, No. 79, pp. 339-367
ISSN: 1229-3830 (Print)
Print publication date 30 Sep 2020
Received 20 Aug 2020 Revised 10 Sep 2020 Accepted 12 Sep 2020
DOI: https://doi.org/10.20483/JKFR.2020.09.79.339

6‧25 참전자 혹은 타락자와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의 고통 : 이청준, 「병신과 머저리」론
선민서*
*고려대학교 교양교육원 강사

The suffering of the people who live with the Korean war veterans, or the corruptor : A study of Yi Cheong-Joon's novel A Fool and a Stupid
Seon, Min-Seo*

초록

프로이트는 대상의 죽음만이 아니라 대상의 타락 역시 ‘대상상실’을 초래한다고 말했다. 다수의 6·25 참전자들은 누군가를 살해했고, 그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은 타락자의 곁에서, 타락 이전의 그를 상실한 채로 살아가게 되었다. 분단문학은 지난한 대상상실의 서사로도 독해될 수 있다. 이청준의 「병신과 머저리」는 친형이 살인행위에 가담했을지도 모를 타락자로 변모해버린 동생의 이야기다. 동생의 병리적 고통에서 6·25와 분단이 야기한 고통의 보편적인 형태가 드러난다. 모든 전쟁은 가까운 지인을 타락자로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이기 때문이다.

「병신과 머저리」에서 동생인 ‘나’는 형의 타락으로 인해 고통 받는다. 온순한 성품의 소유자였던 형이 살인자가 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나’는 우울증을 앓기 시작한다. 상실된 대상인 형을 마음으로부터 떠나보내지 못한 채, 형에 대한 애증 병존의 양가감정을 느끼고, 일상생활의 차질을 겪으며, 비정상적 행동을 일삼는다. ‘나’는 자신의 고통에 환부가 없다고 말하지만, ‘나’의 고통에는 대상상실이라는 명백한 이유가 있다. 그러나 혜인은 6·25전상자인 형과 ‘나’를 비교하며 ‘나’에게는 고통의 이유가 없다고 한다. 이는 6·25 참전자를 영웅화하며 그들의 타락상에 대한 증언을 은폐시켰던 당대 담론과 다르지 않다.

‘나’의 멜랑콜리의 근원에는 참전자를 타락자로 인정하지 않은 채 영웅시하는 사회 담론이 있었다. 참전자를 영웅화하는 분위기는 1964년의 베트남전쟁 파병 이후 가속화되었다. 1966년작 「병신과 머저리」는 1960년대 중반의 군사주의 분위기 속에서 태동했다. 무수한 타락자들과 함께 살아가야 했던 이들의 고통은 징후와 증상으로 드러난다. 전쟁 트라우마는 참전자들만이 아니라 그들의 타락을 묵인하며 살아가야 했던 이들에게도 엄연히 존재했다. 군사주의가 초래한 참전자 영웅화를 경계하며 이청준의 「병신과 머저리」는 참전자와 함께 살아가야 하는 사람들의 고통을 가시화했다.

Abstract

Freud said that not only the subject's death, but also the subject's depravity, results in object loss. Many of the Korean War veterans killed someone, and many people lived alongside the corruptor, losing him before the corruption. Polarized literature can also be read as a narrative of a past loss of object. Yi Cheong-Joon's A Fool and a Stupid is the story of a younger brother who has transformed into a corrupt brother who may have been involved in murder. In his brother's pathological pain, the universal form of pain caused by the Korean War and division is revealed. This is because all wars are a possibility to make a close acquaintance a corrupter.

In A Fool and a Stupid, ‘I’ suffers from his brother's corruption. When he hears that his older brother, who had a meek personality, became a murderer, ‘I’ began to suffer from depression. Without letting the lost elder brother away from his heart, he feels the ambivalence of love and hatred toward his elder brother, suffers a setback in daily life, and makes abnormal behaviors. ‘I’ said that there was no disease in his pain, but there was an obvious reason for the pain of ‘I’. However, Hye-In compares ‘I’ with his brother, who was in the Korean War, and says that ‘I’ have no reason for pain. This is no different from the discourse of the time that made the Korean War veterans a hero and concealed their testimony about their corruption.

At the root of the melancholy of ‘I’, there was a social discourse that regarded the veterans as heroic without recognizing them as corruptors. The atmosphere of heroizing veterans accelerated after the dispatch of the Vietnam War in 1964. Published in 1966, A Fool and a Stupid was born in the mid-1960s militarism. The suffering of those who had to live with countless corrupters is manifested by signs and symptoms. The trauma of war existed not only for the veterans but also for those who had to tolerate their corruption. Being wary of the heroization of veterans caused by militarism, Yi Cheong-Joon's A Fool and a Stupid visualized the suffering of those who had to live with the veterans.


Keywords: 이청준, 「병신과 머저리」, 「슬픔과 우울증」, 전쟁 트라우마, 6‧25, 참전자 영웅화, 군사주의, 분단문학
키워드: Yi Cheong-Joon, A Fool and a Stupid, Trauer und Melancholie, War trauma, the Korean war, heroization of veteran, militarism, Polarized Literature

References 1. 기본 자료
1. 이청준, 「병신과 머저리」, 『창작과 비평』 1966년 가을호(제1권 제4호), 문우출판사, 1966.10.
2. 선우휘, 「불꽃」, 『오늘의 작가 총서21―불꽃』, 민음사, 1996.
3. 『경향신문』, 『노동신문』, 『동아일보』, 『창작과 비평』

2. 단행본
4. 군사연구실, 『한국의 전쟁영웅들』, 육군인쇄창, 1992.
5. 권보드래‧ 천정환, 『1960년을 묻다―박정희 시대의 문화정치와 지성』, 천년의 상상, 2012.
6. 김종주, 『이청준과 라깡』, 인간사랑, 2011.
7. 손규석, 『태극무공훈장에 빛나는 6‧25전쟁 영웅』, 군사편찬연구소, 2003.
8. 오제연 외 8명, 『한국현대 생활문화사 1960년대―근대화와 군대화』, 창비, 2016.
9. 이승준, 『이청준 소설 연구―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한국학술정보, 2005.
10. 임진수, 『애도와 멜랑콜리』, 파워북, 2013.
11. 지그문트 프로이트, 『프로이트 전집11―정신분석학의 근본개념』, 윤희기·박찬부 옮김, 열린책들, 2003.

3. 논문
12. 김광규, 「6·25전쟁 수업에서 ‘전쟁영웅’을 어떻게 이야기 할 것인가」, 『사회과교육연구』 26(2), 한국사회교과교육학, 2019, 21-39면.
13. 김남혁, 「번역과 다시 쓰기로 만들어진 더글라스 맥아더의 영웅상―맥아더의 『대회고록』과 그를 소재로 한 위인전들을 중심으로」, 『민족문화연구』 72,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2016, 355-401면.
14. 김병익, 「6‧25사변, 한국전쟁, 분단체제, 그리고⋯―그 역사에 대한 우리 소설의 관점들」, 『본질과 현상』 37, 본질과 현상사, 2014, 194-208면.
15. 김종수, 「6‧25전쟁과 북한 ‘청년영웅’」, 『한국학』 31(1), 한국학중앙연구원, 2008, 161-188면.
16. 김효은, 「경계 세계에 놓인 불안한 존재들의 환부의 의미―이청준의 「퇴원」, 「병신과 머저리」를 중심으로」, 『탈경계인문학』 12(1),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인문과학원, 2019, 101-127면.
17. 맹정현, 「멜랑꼴리의 모호한 대상」, 『현대정신분석』 13(2), 한국라깡과현대정신분석학회, 2011, 79-96면.
18. 박인성, 「이청준 초기 소설에서 나타나는 남성 동성사회성 연구―소거된 여성 젠더를 둘러싼 비대칭적 삼각형을 통하여」, 『현대소설연구』 75, 한국현대소설학회, 2019, 5-38면.
19. 배개화, 「『전선문학』에 나타난 한국전쟁의 이데올로기와 전쟁 체험의 문학화 방식」, 『개신어문연구』 28, 개신어문학회, 2008, 193-231면.
20. 서영채, 「가해자의 자리를 향한 열망과 죄책감―「병신과 머저리」가 한국전쟁을 재현하는 방식」, 『한국현대문학연구』 50, 한국현대문학회, 2016, 417-452면.
21. 이상우, 「죄의식의 표출과 예술가의 고통―이청준의 「병신과 머저리」에 대하여」, 『국제어문』 10, 국제어문학회, 1989, 139-154면.
22. 이행미, 「1960년대 『한국전쟁문학전집』 발간과 정전화 기획」, 『한국어와 문화』 24, 숙명여자대학교 한국어문화연구소, 2018, 121-152면.
23. 조구호, 「이청준 소설 연구―전쟁의 상처와 분단극복을 중심으로」, 『東洋學』 45,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원, 2009, 63-78면.
24. 정명중, 「『전선문학』에 나타난 슬픔의 배제와 증폭」, 『한국언어문학』 83, 한국언어문학회, 2012, 393-423면.
25. 현순영, 「이청준의 「병신과 머저리」에 대한 대중적 해석 검토」, 『한국언어문학』 105, 한국언어문학회, 2018, 147-174면.

4. 디지털 자료
26. 국가보훈처 홈페이지 (https://www.mpva.go.kr/mpva/news/reportView.do?id=46221&notice=N 최종접속: 2020.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