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ociety Of Korean Fiction

The Society Of Korean Fiction

학회 회칙

The Journal of Korean Fiction Research - No. 85

[ Article ]
The Journal of Korean Fiction Research - Vol. 0, No. 85, pp. 63-88
ISSN: 1229-3830 (Print)
Print publication date 30 Mar 2022
Received 31 Jan 2022 Revised 10 Mar 2022 Accepted 10 Mar 2022
DOI: https://doi.org/10.20483/JKFR.2022.03.85.063

조경란의 소설에 나타난 젠더 폭력과 우울한 비체의 문제 연구 : 『불란서 안경원』(1997)을 중심으로
노연숙*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강의교수

Writing novels in the 1990s, Restoring the Depressed Abject
Roh, Yeon-sook*

초록

이 글에서는 조경란의 소설에 나타난 젠더 폭력과 우울한 비체의 문제를 구명해보고자 했다. 그동안 조경란의 소설에 대해서 적지 않은 연구가 있었지만, 아직까지 ‘우울’과 관련하여 연구된 바는 없다. 하지만 일련의 작품들에서 볼 수 있듯이, 그녀의 작품 세계에서 ‘우울’은 작품의 중요한 근간으로 자리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는 ‘우울’을 다루는 방식의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는 그녀의 첫 작품집인 『불란서 안경원』을 중심으로 ‘우울한 비체’의 문제를 탐사해보고자 한다.

‘우울한 비체’라는 용어는 줄리아 크리스테바의 용어인 ‘비체(abject)’를 차용하여 젠더적인 차원에서 재해석한 주디스 버틀러의 용법에 따라 만들어본 것이다. 조경란의 소설에서 주된 인물들은 ‘삼십 대의 미혼 여성’이다. 이들은 권위적인 남성에 의해서 젠더 폭력을 당하는 희생양이다. 이들은 이렇게 희생을 당하지만, 그럼으로써 그들의 폭력성을 고발하는 기표로 자리한다. 이렇게 볼 때 ‘삼십 대의 미혼 여성’은 젠더폭력에 길항하는 ‘우울한 비체’라 할 수 있다. 우울한 비체가 보인 연대와 애도의 (불)가능성은 우울이 비단 개인의 질병이 아니라 사회적인 질병임을 시사해준다.

작가는 정상인뿐만 아니라 비정상인을 잠식하고 있는 우울한 정서를 세심하게 포착한다. 그러나 우울한 비체인 ‘삼십 대의 미혼 여성’은 철저히 혼자라는 점에서 많은 한계를 안고 있다. 그럼에도 우울한 비체는 훼손되지 않기 위해서 자신을 지켜내는 방법으로써 ‘진정한 애도’를 행한다. 조경란의 소설들은 표면적으로 1990년대의 사회적인 참극들을 다루지 않지만, 그 시대를 지배했던 죽음과 우울의 문제에 천착하고 있다. 이로 볼 때 그녀의 소설들은 윤리적인응답을 하는 소설로서의 소명을 다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울한 비체에 대한 소설 쓰기는 비가시화된 폭력을 드러내고자 했던 작가의 의지가 표명된 결과라 할 수 있다.

Abstract

In this article, I tried to investigate the problems of gender violence and the Depressed Abject in Cho Kyung-ran's novel. There have been many studies on Cho Kyung-ran's novel, but no studies have been conducted on “depression” yet. However, as can be seen in a series of works, Depression is the basis of an important work in her work world. Therefore, in this article, I would like to explore the problem of “the Depressed Abject,” focusing on her first collection of works, which is the starting point of the way she deals with “depression.”

The term “the Depressed Abject” was coined according to Butler's usage, which was reinterpreted at a gender level by borrowing Kristeva's term “Abject.” In Cho Kyung-ran's novel, the main characters are “single women in their 30s.” These are victims of gender violence by authoritative men. They are sacrificed in this way, but by doing so, they become signs of accusing their violence. In this way, the “single woman in her thirties” can be said to be a “the Depressed Abject” that navigates against gender violence. The (non)possibility of mourning and solidarity with depressed the Depressed Abject suggests that depression is not just an individual disease, but a social disease. The artist carefully captures the gloomy emotions that are encroaching on the abnormal as well as the normal. However, there are many limitations in that the Depressed Abject “single woman in her thirties” is completely alone.

Nevertheless, in order not to damage the Depressed Abject, 'true mourning' is performed as a way to protect oneself. Cho Kyung-ran's novels superficially do not deal with the social tragedies of the 1990s, but are obsessed with the problems of death and depression that dominated the era. In view of this, her novels are fulfilling their calling as ethically responsive novels. Therefore, it can be said that writing a novel about the Depressed Abject is the result of the artist's expression of the will to reveal invisible violence.


Keywords: Cho Kyung-ran, gender violence, the Depressed Abject, true mourning, novel writing, invisible violence
키워드: 조경란, 『불란서 안경원』, 젠더 폭력, 우울한 비체, 진정한 애도, 소설 쓰기

참고문헌 1. 기본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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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조경란, 『우리는 만난 적이 있다』, 문학과 지성사, 2001.
7. 조경란, 『코끼리를 찾아서』, 문학과 지성사, 2002.
8. 조경란, 『국자이야기』, 문학동네, 2004.
9. 조경란, 『풍선을 샀어』, 문학과 지성사, 2008.
10. 조경란, 『복어』, 문학동네, 2010.
11. 조경란, 『일요일의 철학』, 창비, 2013.
12. 조경란, 『언젠가 떠내려가는 집에서』, 문학과 지성사, 2018.
13. 조경란, 『조경란의 악어이야기』, 마음산책, 2003, 133면.

2. 단행본
14. 김동규, 『멜랑콜리아』, 문학동네, 2014.
15. 김현경, 『사람, 장소, 환대』, 문학과 지성사, 2015.
16. 들뢰즈∙과타리, 김재인 옮김, 『안티 오이디푸스』, 민음사, 1997.
17. 라이너 마리아 릴케, 『말테의 수기』, 박환덕 옮김, 문예출판사, 1999.
18. 주디스 버틀러, 『젠더 트러블』, 조현준 옮김, 문학동네, 2008.
19. 주디스 버틀러, 『연대하는 신체들과 거리의 정치』, 김응산 외 옮김, 창비, 2020.
20. 줄리아 크리스테바, 『공포의 권력』, 동문선, 2001.
21. 지그문트 프로이트, 『정신분석학의 근본개념』, 윤희기 외 옮김, 열린책들,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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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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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김은정, 「조경란 치매 서사에 나타난 이야기 정체성」, 『韓國文學論叢』, 한국문학회, 2020, 321-356면.
25. 박선애, 김정석, 「문학 텍스트 속의 노년 죽음과 돌봄: 조경란 소설을 중심으로」, 『한국노년학 』, 한국노년학회, 2016, 785-808면.
26. 백수진, 「여성 작가들의 텍스트에 드러난 여성의 삶과 의식 양상-1990년대 이후 등단한 여성 소설가의 작품을 중심으로」, 『젠더와 사회』, 신라대학교 여성문제연구소, 2005, 97-125면.
27. 서혜지, 「조경란 소설에 나타난 가족의 의미-가족의 기원과 움직임을 중심으로」, 『批評文學』, 한국비평문학회, 2006, 37-54면.
28. 왕은철, 「프로이트와 데리다의 애도이론」, 『영어영문학』(제58권 제4호), 한국영어영문학회, 2012, 783-807면.
29. 유진아, 「공간 인식과 여성에 대한 폭력-하성란·조경란의 소설을 중심으로」,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한국문학이론과비평학회, 2019, 151-17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