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ociety Of Korean Fiction

The Society Of Korean Fiction

학회 회칙

The Journal of Korean Fiction Research - No. 72

[ Article ]
The Journal of Korean Fiction Research - Vol. 0, No. 72, pp. 59-92
ISSN: 1229-3830 (Print)
Print publication date 31 Dec 2018
Received 15 Nov 2018 Revised 13 Dec 2018 Accepted 14 Dec 2018
DOI: https://doi.org/10.20483/JKFR.2018.12.72.59

최인호 소설 연구 : 내포독자를 중심으로
김재경*
*충북대 박사과정 수료

A study of Choi In-ho’s novel : Focusing on implied reader
Kim, Jae-Kyeong*

초록

본 논문은 최인호 작품들이 순수문학과 대중문학으로 이분화되어 논의되어 온 것에 문제의식을 갖고 그의 문학세계 전모를 통합할 수 있는 논의를 목표로 한다. 방법론을 고민하는 과정에서 최인호 글쓰기에서 ‘독자’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텍스트와 독자간에 상호지향성을 지니는 Wolfgang Iser의 ‘내포독자’ 개념으로 이를 설명할 수 있었다.

본고에서는 최인호의 단편 「침묵의 소리」와 장편 『내 마음의 풍차』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 두 작품은 「침묵의 소리」를 모티프로 『내 마음의 풍차』를 확대 재구성했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자기작품간의 상호텍스트적인 자기반영성이 강하다. 이러한 자기반영성은 작품의 주제와 작가의 구조의지를 확인하는 근거가 될 수 있다. 내포독자는 웨인부스의 내포저자 개념을 토대로 만들어졌으며 웨인부스가 내포저자를 “실제저자의 분신으로서 연속적 측면을 강화하고 있다”고 정의한 것을 기반으로 볼 때 자기반영성을 지닌 두 작품의 관계는 실제작가의 의식구조 파악과 그에 따른 작품 이해에 중요한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되어 선정했다. Wolfgang Iser는 모든 텍스트에는 확정적 의미와 불확정적 의미가 있다고 주장한다. 확정적인 의미는 구성상에 나타나는 확실하게 쓰여진 물리적인 기록들에서 파생된 의미들이다. 불확정적 의미는 명확하게 표현되지 않았거나 다양한 설명과 해석의 여지를 도출할 수 있는 의미들로 이를 기반으로 심미적 효과이론을 도출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침묵의 소리」에서는 아이러니에 의한 불확정성을 중심으로 내포독자 양상을 살펴보았다, 외재적 정보에 초점을 맞추어 주인공들의 행위를 따라가면 이들은 일탈과 비행을 일삼는 비정상적인 인물이다. 그러나 내재적 요소인 불확정성 원리를 기반으로 접근하면 당대 사회에 대한 비판과 자신이 속한 부정적 세계 파괴라는 강한 자기주체 결정권을 지닌 인물임을 파악할 수 있었다. 독자들은 일탈적인 행위를 하고 무위도식을 꿈꾸는 주인공들에 대한 외재적 정보와 달리 아이러니와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불확정성 원리 파악을 통해 적극적으로 독서에 참여하며 심미적 효과를 경험하게 된다. 『내 마음의 풍차』에서는 텍스트 정보에 따른 불확정성을 통해 내포독자를 살펴보았다. 이 작품은 신문연재소설이다. 신문연재소설은 대중적이며 상업적 이윤을 목표로 해야하기 때문에 독자의 흥미와 몰입도를 고려해야 한다. 최인호는 ‘서자’라는 인물설정과 로맨스물이라는 장르로 이를 충족시키며 출발한다. 이 작품은 외재적 양식에 따라 읽으면 주인공 영후는 비도덕적이고 무책임한 인물이다. 그의 연인인 명숙은 초반에는 적극적인 여성상으로 제시되는데 성의 영역으로 진입하면서 영후의 위악적인 태도를 감내하는 수동적인 태도를 보인다. 그런데 독자가 알고 있는 텍스트 내 정보를 활용해 읽으면 명숙의 태도는 영후를 성장으로 이끌기 위함이며 따라서 이 소설이 성장소설로 기능하고 있음도 확인할 수 있었다. 그 과정에서 독자들은 텍스트 구조에 반응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간극을 채우는 독서행위를 경험을 하게 된다.

Abstract

This paper aims at the discussion which can integrate the whole world of the literature world with the problem consciousness that the works of Choi In - ho are differentiated into pure literature and popular literature. In the process of thinking about methodology, I found out that 'reader' plays an important role in writing Choi In-ho, and I can explain it with Wolfgang Iser's concept of 'implied reader' which has a reciprocal orientation between text and reader.

In this article, I looked at Choi In - ho 's short novel "The Voice of Silence" and a long novel "Windmill of My Heart". These two works have mutually textual self-reflectiveness between their works to the extent that it is possible to say that t " The Voice of Silence" is a motif and that "windmill of my heart" is reconstructed.

This self-reflection can be a basis for confirming the theme of the work and the will of the writer. Iser argues that all texts have definite ‘Bestimmtheit’ and ‘Unbestimmtheit’. Bestimmtheit is derived from the clearly written physical records that appear on the composition. Unbestimmtheit are meanings that can not be expressed clearly or have room for various explanations and interpretations, and it is argued that it is possible to derive aesthetic effect theory.

In "The Voice of Silence," I looked at the implied reader by focusing on the Unbestimmtheit of irony. When I follow the actions of the main characters focusing on external information, they are abnormal characters who deviate and misdemeanor. However, if we approach it based on the indeterminacy principle, which is an Unbestimmtheit, we can understand that it is a person who has a strong self - determination power of criticism of contemporary society and destruction of negative world. Unlike the external information about the protagonists who deviate from each other and devote themselves to the ideals of independence, readers actively participate in reading and experience aesthetic effects through understanding the Unbestimmtheit through irony and mutual textuality. In the “Windmill of My Heart”, I examined the reader who was implicated through Unbestimmtheit based on textual information. This is a novel series. Newspaper novels should be targeted to the public and commercial profits, so it should consider reader’s interest and commitment. Choi In - ho sets out with the character of ‘an illegitimate child’ and the genre of romance. This work is an immoral and irresponsible character when the main character is read according to the external style. His lover, Myeong-sook, is an active female figure that reflects the planning intention of the Joongang Ilbo, which was the publication site, and shows a passive attitude to endure the wicked attitude of the aftermath as it enters into the sphere of sexuality. By reading the information in the text that the reader knows, however, Myeong - sook 's attitude is to lead to the growth of the afterlife, so that the novel can function as a growth novel. In the process, readers experience reading activities that respond to, actively participate in, and fill gaps in the text structure.


Keywords: implied reader, reader-response-criticism, Bestimmtheit, Unbestimmtheit, genre, pure, Popular literature, narrative, irony, intertextuality, character of publication
키워드: 내포독자, 독자반응비평, 확정.불확정성 원리, 장르, 순수.대중문학, 서술, 아이러니, 상호텍스트성, 게재지 성격

References 1. 기본자료
1. 최인호, 「침묵의 소리」, 최인호 중·단편소설전집 1권 『타인의 방』, 문학동네, 2002.
2. 최인호, 『내 마음의 풍차』, 예문관, 1974.
3. 최인호, 『누가 天才를 죽였는가』, 예문각, 1979.
4. 최인호, 『별들의 고향』 1, 여백, 2013.

2, 국내논저 1) 논문
5. 곽상순, 「계간 『문학과지성』이 1970년대 한국소설에 끼친 영향 연구- 김현의 문학론을 중심으로」,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55,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12, 263-284면.
6. 김성환, 「1970년대 대중소설에 나타난 욕망구조 연구」, 서울대박사학위논문, 2009.
7. 김현주, 「1970년대 대중소설 연구」, 연세대박사학위논문, 2003.
8. 노대원, 「최인호 초기 단편소설의 카니발적 특성 연구」, 서강대석사학위논문, 2009.
9. 박진숙, 「이태준 문학 연구- 텍스트와 내포독자를 중심으로-」, 서울대박사학위논문, 2003.
10. 백문임, 「70년대 문화지형과 김승옥의 각색작업」, 『현대소설연구』 29, 한국현대소설학회, 2006, 57-80면.
11. 송은영, 「김병익의 초기 대중문화론과 4.19세대의 문화민주주의」, 『대중서사연구』 20, 대중서사학회, 2014,309-338면.
12. 이동하, 「도시공간으로서의 서울과 소설 연구의 과제」, 『현대소설연구』 52, 한국현대소설학회, 2013, 9-43면.
13. 이문재, 「“독자는 절대 속일 수 없다”-<문학사상>과 최인호, 창사 30주년 특별대담」, 『문학사상』 351호, 문학사상사, 2002, 124-141면.
14. 이선미, 「‘청년’연애학 개론의 정치성과 최인호 소설」, 『대중서사연구』 16, 대중서사학회, 2010, 79-112면.
15. 이용희, 「1960~70년대 베스트셀러 현상과 대학생의 독서문화-베스트셀러 제도의 형성과정과 1970년대 초중반의 독서경향」, 『한국학연구』 41, 인하대학교 한국학연구소, 2016. 43-76면.
16. 천정환, 「한국 근대 소설 독자와 소설 수용 양상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박사학위논문, 2002.
17. 최라영, 「암시된 저자와 비신뢰성 문제 고찰」, 『어문학』 133, 한국어문학회, 2016, 383-412면.
18. 최은영, 「1970년대 대중소설의 ‘청년’표상 연구」, 전북대박사학위논문, 2017.
19. 최이숙, 「1960~70년대 한국 신문의 상업화와 여성가정란의 젠더정치」, 『한국언론학보』 59, 한국언론학회, 2015, 287-323면.
20. 한승옥, 「독자반응비평적 관점에서 본 <무정>」, 『현대소설연구』 42, 한국현대소설학회, 2009, 537-561면.

2) 단행본
21. 고길섶, 「이름- 주체, 욕망, 성, 권력」, 『문화과학』, 여름호, 문화과학사, 1994.
22. 권택영·최동호 편역, 『문학비평용어사전』, 새문사, 1985.
23. 김병익, 「憎惡에서 사랑에의 辨證」, 『내 마음의 풍차』 작품해설, 예문관, 1974.
24. 김병익, 「70년대 소설을 어떻게 볼 것인가」, 『상황과 상상력』, 문학과지성사, 1979.
25. 김석, 『에크리- 라캉으로 이끄는 마법의 문자들』, 살림, 2008.
26. 김원, 『박정희 시대의 유령들』, 현실문화, 2011.
27. 김현, 「초월과 고문- 한 소설가의 세계 인식에 대하여」, 『현대 한국 문학의 이론- 사회와 윤리』, 문학과지성사, 1991.
28. 나병철, 『가족로망스와 성장소설-반오이디푸스 문화론』, 문예출판사, 2007.
29. 박선주·오경환·홍양희 엮음, 『고아, 족보 없는 자』, 책과 함께, 2014.
30. 박성봉 편역, 『대중예술의 이론들』, 동연출판사, 1995.
31. 서동진, 『록 젊음의 반란』, 새길, 1993.
32. 우찬제, 「자전거 타고 바다 건너기-최인호의 『달콤한 인생』 읽기」, 『달콤한 인생』, 문학동네, 2002.
33. 조남현, 『소설신론』, 서울대학교출판부, 2004.
34. 차봉희 편저, 『수용미학』, 문학과지성사, 1985.
35. 차봉희 편저, 『독자반응비평』, 고려원, 1993.

3. 국외논저
36. 린다허천, 김상구·윤여복 옮김, 『패로디 이론』, 문예출판사, 1992.
37. S.리몬-케넌, 최상규 역, 『소설의 현대 시학』, 예림기획, 1999.
38. 알랭 바디우, 조재룡 옮김, 『사랑예찬』, 길, 2010.
39. Wolfgang Iser, 이유선 역, 『독서행위』, 신원문화사, 1993.
40. 제레미홈즈, 유원기 옮김, 『나르시시즘』, 이제이북스, 2009.
41. 츠베탕 토도로프, 최현무 옮김, 『바흐찐- 문학 사회학과 대화이론』, 까치, 1987.
42. H.포터 애벗, 우찬제·이소연·박상익·공성수 옮김, 『서사학 강의』, 문학과지성사, 2010.

4. 전자 문헌
43. 유길용, 「『월간중앙 50년 발자취』, 자유와 민주 거목 키우는 밑거름이 되다」 『중앙시사매거진』. http://jmagazine.joins.com/art_orint.php?_id=320448, 2018, 10,4 검색.
44. 이무영, 「오티스레딩‘(sittin’on) the dock of the bay」, 『코리아뉴욕타임즈』, http://www.kn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921 2018, 10, 5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