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ociety Of Korean Fiction
[ Article ]
The Journal of Korean Fiction Research - Vol. 0, No. 82, pp.65-88
ISSN: 1229-3830 (Print)
Print publication date 30 Jun 2021
Received 30 May 2021 Revised 12 Jun 2021 Accepted 15 Jun 2021
DOI: https://doi.org/10.20483/JKFR.2021.06.82.065

검열과 언론 통제와 글쓰기 문화 : 마해송의 『모래알 고금』을 중심으로

장영미**
**성신여대 강사
Censorship, Media Control and Writing Culture Correlation Study : Based on Mahaesong's 『Sand Eggs Ancient Gold』
Jang, Yeongmi**

초록

본 연구는 마해송 작품을 대상으로 아동문학 검열사를 조망하고, 이를 기반으로 검열이 작가의 글쓰기 문화에 미친 영향을 규명하였다. 본고에서 주목한 『모래알 고금』은 연재와 중단, 다시 연재되는 등 우여곡절을 겪은 작품으로 유명하다. 당시 이승만 정권의 언론 억압을 적나라하게 보여준 ≪경향신문≫에 연재되면서 검열과 폐간, 복간 등을 함께 하면서 검열과 작가의 글쓰기 방식의 연관성을 규명할 수 있는 좋은 사례이다. 주지하듯이, 근‧현대 아동문학은 ‘검열’과 더불어 시작되고 전개되었다. 방정환은 활동했던 내내 검열 대상이 되어 많은 글이 삭제되거나 압수당하였다. 방정환의 『어린이』, 『신소년』, 『별나라』, 『소년조선』, 『학생』등의 잡지는 모두 검열이라는 여과 장치를 통과해야만 간행될 수 있었다. 검열은 해방 이후에도 여전히 행해졌다. 남과 북의 분단과 남한의 반공 이데올로기는 공공연하게 작가들을 억압하고 규율하여 창작을 위축시키거나 저해하였다. 이런 점에서 검열은 한국 아동문학의 창작과 유통의 기본 조건이었다. 당시 ≪경향신문≫에 연재되다 신문이 폐간되고 다시 복간되면서, 연재 중이었던 『모래알 고금』2부도 신문사와 운명을 같이하는데, 이 과정에서 작가의 글쓰기 방식이 중요하게 변화된 것을 볼 수 있다. 『모래알 고금』2부는 복간된 이후, 서사의 초점이 가족에서 이후 사회로 이동하면서 이전의 내용과는 확연히 다르게 변한다. 독재 정권을 비판하고 사회 정의와 자유를 갈망하는 내용을 적극적으로 표출하였다. 「꽃씨와 눈사람」은 마해송의 정치 비판적인 시선이 한층 구체화되어 드러난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 작가는 꽃씨는 힘없고 약한 민중, 눈사람은 이승만을 비유하면서 당시 사회 현상을 묘사한다. 이 작품을 통해 마해송은 독선적 지배자의 허세에 저항하면서 새롭고 참신한 세대교체가 이뤄지길 소망하고 현실의 모순된 문제를 비판·풍자하였다. 이런 방식의 창작은 마해송이 세계를 바라보는 태도이면서 ≪경향신문≫ 폐간이라는 국가권력의 검열에 정면으로 맞서는 글쓰기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사회를 반영하고 세계를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언론에 대한 탄압, 즉 ≪경향신문≫의 폐간은 마해송의 창작 방식을 변화시키는 중요한 계기였다. 마해송에게 검열과 언론 단속으로 인해 빚어진 현상은 오히려 사회고발과 비판을 더욱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계기를 제공한 것이다.

Abstract

This study looked at children's literature censors for Mahae Song works, and based on this, it identified the impact of censorship on the writer's writing culture. The 『Sand Egg Gogum』 which was noted in this book, is famous for its many twists and turns, including serialization, suspension, and re-release. It is a work that shows the influence of censorship and the writer's writing culture by publishing a series of articles on the ≪Kyunghyang Newspaper≫, which showed the oppression of the Syngman Rhee administration.

The second part of the 『Sand Egg Gogum』 was reinstated, and the focus of the narrative shifted from the family to the society afterward, indicating a significant difference from the previous contents. In other words, it criticizes dictatorships and actively expresses its desire for social justice and freedom. This is the way Mahae Song views the world and the way of writing in front of the censorship of the state power of the ≪ Kyunghyang Newspaper≫ closed. Therefore, the suppression of the media, which aims to reflect society and show the world as it is, or the closure of the≪Kyunghyang Newspaper≫, played a major role in changing the creative style for Mahae Song. For Mahae Song, the phenomenon caused by censorship and media crackdowns has created an opportunity to show social accusations and criticism more starkly. Therefore, censorship influences a writer's writing culture and furthermore, literary characteristics change as well.

Keywords:

Mahae Song, censorship, Kyunghyang Newspaper, closing, reinstatement, grain of sand, serialization, writing culture

키워드:

마해송, 검열, 경향신문, 폐간, 복간, 모래알 고금, 연재, 글쓰기 문화

Acknowledgments

이 논문은 2019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NRF-2019S1A5A2A03045339)

Referen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