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ociety Of Korean Fiction
[ Article ]
The Journal of Korean Fiction Research - , No. 66, pp.201-233
ISSN: 1229-3830 (Print)
Print publication date 30 Jun 2017
Received 25 May 2017 Reviewed 08 Jun 2017 Accepted 10 Jun 2017 Revised 19 Jun 2017
DOI: https://doi.org/10.20483/JKFR.2017.06.66.201

‘무선택적 적응’을 요구하는 구조에 대한 해체적 저항 : 김승옥의 <차나 한잔>, <들놀이>, 이청준의 <굴레>, <보너스>를 중심으로

송은정*
*순천대학교 강사
Deconstructive Resistance Against the System Demanding ‘Adaption to No-choice’ : Focus on Kim Seung-Ok’s ‘Chana hanjan’, ‘Deulnori’ and LEE Cheong-Jun’s ‘Gulle’, ‘Bonus’
Song, Eun-Jeong*

초록

1960년대 중반 4·19 혁명이 완성되지 못하고, 지리멸렬한 실패를 경험하면서 5·16 이후 군사정권이 내세운 성장과 민족이라는 슬로건에 젊은이들은 온전히 적대적일 수만은 없었다. 악의 실체, 뚜렷한 억압의 근원을 알았던 때에 ‘자기 세계’를 찾아보려 애쓰던 개인들은 이제 급속한 산업화와 그에 따른 삶의 질 향상이라는 당위 앞에 선택의 자유를 유보하고, 규율화 될 위기에 놓여있다.

김승옥의 <차나 한잔>, <들놀이>, 이청준의 <굴레>와 <보너스>는 개별적 자기 세계와 실존에 대한 고민을 보이던 개인이 ‘무선택적 적응’에 놓일 수밖에 없게 한 분기점에 해당하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선거를 통해 정당성을 획득한 군사정권은 국민들에게 경제 성장과 생활의 개선을 최고선이라고 ‘정밀하고 완벽한 방법으로’ 선택해 준다. 때문에 국민에겐 그에 그대로 따르기만 하면 그만인 ‘무선택적 적응’이 요구된다.

특히 이러한 당위 제시와 적응 요구는 문화적인 삶의 성취로 포장되고 있는데 이 같은 시대적 당위의 작동을 신문사와 잡지사 같은 회사라는 구조 속에서 포착해내고 있다. 이청준 소설에서 자세히 언급되듯 이 작품 속에 등장하는 잡지는 5·16 이전, 선택을 위한 가치 표명에 집중하던 편집 방향과는 달라진 모습이다.

커다란 회색빛 괴물 같은 신문사와 잡지사를 중심으로 한 회사라는 배경은 하나의 원형 감옥과 같이 시간과 사칙의 규율로 사원들을 감시하는 구조이다. 이 조직에서는 ‘봉투’, ‘시험지’,라는 확고한 문자의 명령과 감시가 존재한다. 물리적 억압이나 폭력이 아니라 ‘들놀이’를 가자고 환심을 사고, “차나 한잔”하자는 추파와 ‘보너스’를 미끼로 던지며 소시민들을 유혹하고, 결국 ‘굴레’에 스스로를 적응시키도록 하는 구도이다. 즉, 문화적인 방법으로 가장한 채 간접적이고, 우회적인 방법으로 동일화시키려는 폭력적 구조의 대유이다.

이 속에서 개인들은 강압적인 명령의 존재를 인식하지만 초대장이나 소문의 형태를 띤 명령의 의도는 읽어내지 못하고, 알 수 없음의 상태에 놓이면서 어떻게 해야 할지 선택하지 못하는 불안함에 휩싸인다. 이러한 인물들의 감성과 내면, 그리고 판단을 유보한 해석적 자세는 말을 해체하는 증상 등으로 드러난다. 이 논문의 목적은 인물들의 이런 증상이 동일성의 폭력 앞에 훈육되지 않겠다는 해체적 저항을 담아내고 있음을 드러내는 데 있다.

Abstract

After the disruptive failure of 4.19 revolution in mid-1960’s and 5.16 military coup, the young generation of Korea could not fully reject the slogans presented by military regime which emphasized economic growth and nationalism. When people knew the substance of the evil and the source of the oppression, ‘the individuals’ tried to find ‘their own world’. After the compressed industrialization and improvement of quality of live, ‘the individuals‘ were demanded to waive their freedom and obey the disciplines.

Kim Seung-Ok’s ‘Chana hanjan’, ‘Deulnori’ and LEE Cheong-Jun’s ‘Gulle’, ‘Bonus’ are the novels captured the ‘the individuals’ driven to a singularity between ‘deliberation of one’s world and existence’ and ‘adaption to no-choice’. The military regime authorized by an election made a choice in ‘precise and perfect’ way in lieu of the people and the choice was that economic growth and improvement of quality of life was the highest good. As a result, the people was demanded to follow the choice and placed on ‘adaption to no-choice’.

The propose of the shoulds and adaption demand was disguised as a cultural achievement of life and the novels seized the mechanism of the shoulds of the time in the frame such as a newspaper publishing company and a magazine house. As closely described in Lee Chung-Jun’s novel, the magazine in the novel changed their editorial keynotes after 5.16 military coup which used be focused on expression of values for a choice.

The scenery of gigantic grey monstrous newspaper publishing company and magazine house provided the structure of a circular prison surveilling employees with time and discipline of arithmetic. In this system, there were steadfast orders and surveillance of letters such as ‘the envelop’ and ‘the test paper’. Instead of physical oppression or violence, the system lured the petty bourgeois with ‘Deulnori – Field Picnic’, ‘a cup of tea – Chana hanjan’ and ‘bonus’, and finally made them to adapt themselves into’Gulle – the bridle’. So it is a synecdoche of violent structure disguised as a cultural manner which identifying the individuals in an indirect and roundabout way.

‘The individuals’ recognized the very existence of the oppressive orders but the orders were disguised as ‘an invitation’ or ‘a rumor’ so they could not catch the hidden intention. This situation made ‘the individuals’ anxious because they could not make their choice for the lack of context awareness. The characters’s emotion, inside and analytical aptitude suspending decision making caused the symptom of deconstruction of words.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reveal that the symptom hold the deconstructive resistance against the disciplines of the violent uniformity.

Keywords:

Kim Seuongok, LEE Cheongjun, 1960th, adaption to no-choice, Subjects floating, resistance of dismantlement

키워드:

김승옥, 이청준, 1960년대, 무선택적 적응, 부유하는 주체, 해체적 저항

Reference

    1. 기본자료

    • 김승옥, ≪무진기행≫, 나남출판, 2001.
    • 김승옥, ≪무진기행≫, 문학동네, 1995.
    • 이청준, ≪가면의 꿈≫, 열림원, 2002.
    • 이청준, ≪씌어지지 않은 자서전≫, 열림원, 2001,.

    2. 단행본

    • 김상환, 홍준기 엮음, 『라깡의 재탄생』, 창작과비평사, 2002.
    • 최현주 엮음, 『이청준과 남도 문학』, 소명출판, 2012.
    • 슬라보예 지젝, 『폭력이란 무엇인가 - 폭력에 대한 6가지 삐딱한 성찰』, 김희진 이현우 옮김, 난장이, 2011.
    • 조르조 아감벤, 『호모 사케르』, 박진우 옮김, 새물결, 2008.
    • 테리 이글턴, 『이론이후』, 이재원 옮김, 도서출판길, 2010..

    3. 논문

    • 강운석, 「60년대 소설 연구(2) - 이청준론」, 『숭실어문』 15, 2012, 471〜485면.
    • 권보드래, 「4월의 문학혁명, 근대화론과의 대결」, 『한국문학연구』 39집,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2010, 269〜312면.
    • 김건우, 「4ㆍ19세대 작가들의 초기 소설에 나타나는 ‘낙오자’ 모티프의 의미」, 『한국근대문학연구』 16, 한국근대문학회, 2007, 167〜193면.
    • 김건우, 「1964년의 담론지형 : 반공주의, 민족주의, 민주주의, 자유주의, 성장주의」, 『대중서사연구』 제22호, 2009, 71〜90면.
    • 김영찬, 「불안한 주체와 근대 - 1960년대 소설의 미적 주체 구성에 대하여-」, 『상허학보』 12, 상허학회, 2004, 39〜65면.
    • 김영찬, 「4.19와 1960년대 문학의 문화정치」, 『한국근대문학연구』 15, 한국근대문학회, 2007, 137〜163면.
    • 김정남, 「김승옥 소설의 시. 공간 구조 연구」, 『한국언어문화 21』, 한국언어문화학회, 2001, 137〜158면.
    • 김정남, 「김승옥 소설의 근대성 담론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 김명석, 「김승옥 소설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 김영택, 「김승옥론 - 1960년대식 ‘자기 세계’의 탐색과 상실의 지형도」, 『한국문예비평론』 8집. 한국문예비평학회, 2001, 121〜138면.
    • 송은정, 「김승옥 소설에 드러난 동일화에 맞선 해체적 저항」, 『현대문예비평』 제51집,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2016, 245〜266면.
    • 송은정, 「무진기행의 공간성과 근대 주체의 감수성」, 『현대소설연구』 62, 현대소설학회, 2016, 187〜216면.
    • 우찬제, 「탈난 개인의 탈주」, ≪가면의 꿈≫, 이청준문학전집3, 열림원, 2002, 369〜384면.
    • 유창민, 「1960년대 잡지에 나타난 대학생 표상- 사상계 의 대학생 담론을 중심으로-」, 『겨레어문학』 제47집, 겨레어문학회, 2011, 143〜171면.
    • 신형기, 「분열된 만보객(漫步客):김승옥의 1960년대 소설 읽기」, 『상허학보』 11호, 상허학회, 2003, 199〜225면.
    • 양윤모, 「1960년대 근대화의 진행과 소외의 양상」, 『글로벌사회복지연구』 제2권 제2호, 2012, 95〜112면.
    • 천정환, 「처세, 교양, 실존 - 1960년대의 ‘자기계발’과 문학문화」, 『 민족문학사 연구』 40호, 2009.